커피농장커피나무 재배관

1_10


커피커퍼 커피농장은 국내 최초로 상업용 국내산 커피가 생산된 의미 있는 농장입니다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에 자리한 커피커퍼 커피농장에서 지난 십여년 간의 경험과 전문적인 기술력을 토대로 재배된 커피나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적도지방의 고산지대의 따뜻한 기후에서 자란다고 알려진 커피나무. 이러한 열대작물인 커피나무를 국내에서 발아시켜 국내 토양에서도 잘 자랄 수 있게끔 토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어린 묘목부터 수령이 20년이 넘는 나무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커피나무들이 커피농장 안 가득히 자라고 있고, 국내 현존하는 최고 수령인 30년생 커피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커피나무의 씨앗부터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과정, 수확과 가공을 거쳐 한 잔의 커피가 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보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커피농장입니다.

 

1. 커피의 일생 Life of Coffee

1_21

Step 1. 씨앗
Parchment


커피의 씨앗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파치먼트라고도 불립니다. 묘판에 심은지 30~60일 후에 발아하며 커피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1_21

Step 2. 발아
Germination


두 개의 떡잎이 자라는 쌍떡잎식물이며 떡잎이 나오고 약 한달 후 본 잎이 두 장씩 나오기시작합니다. 첫 분갈이는 떡잎을 포함하여 잎이 6장이 될 때 시행합니다.

1_21

Step 3. 성장
Growth


커피나무는 1년에 약10cm씩 성장하며 다자란 나무의 키는 약 3m입니다. 섭씨 15℃~ 25℃, 습도 60%의 환경이 이상적인 재배조건입니다. 성장함에 따라 진한 녹색이던 줄기가 황토 빛으로 변하면서 껍질이 벗겨지는 이른바 ‘목질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약했던 줄기가 나무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1_21

Step 4. 개화
Blossoming


꽃은 곁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맺히며 자스민 향이 나는 흰색의 꽃이 핍니다. 5~6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개화기간은 짧은 편으로 약 2~3일 사이에 꽃이 집니다. 아라비카 종은 자가수분을 하여 형태를 유지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1_21

Step 5. 열매
Coffee cherry


꽃이 떨어진 자리에 열매가 맺히며 처음 녹색을 띄고 있는 열매는 점차 붉은 빛으로 익어갑니다. 체리(cherry)를 닮았다 하여 커피 체리라고도 불리며 기후와 환경에 따라 아라비카는 6~9개월, 로부스타는 9~11개월 정도의 성숙 기간이 필요합니다.

1_21

Step 6. 수확과 가공
Harvest &Process


손으로 직접 잘 익은 열매만 골라 따는 핸드픽킹, 수확시기를 정하여 가지 전체를 훑어 내려 잎과 덜 익은 열매, 잘 익은 열매 모두 한 번에 수확하는 스트리핑 방식이 있습니다. 커피체리의 과육을 제거하여 파치먼트 상태로 건조시킨 후 탈곡합니다. (펄프드 내추럴 가공방식)

1_21

Step 7. 생두
Green beans


원두의 전 단계로 파치먼트 껍질을 벗긴 상태의 커피 씨앗을 말합니다. 색상이 짙은 청록색에 가까울수록 신선한 생두이며 크기와 모양에 따라 등급을 정합니다. 간혹 동그란 모양의 생두가 존재하는데 이것은‘피베리’라고 불리며 하나의 열매에 하나의 씨앗만이 들어있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1_21

Step 8. 원두
Coffee beans


일반적으로 ‘커피’혹은 ‘커피원두’라고 불립니다. 생두에 열을 가하면 물리,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이 납니다. 이러한 원두를 분쇄하여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커피가 가진 맛을 이끌어내는 것을 추출(brewing)이라고 합니다.

 

2. 커피나무 키우기 Cultivation of Coffee Trees
성장 단계 Stages of Growth: 씨앗→ 발아 → 새싹 → 묘목 → 커피나무
커피나무는 밝은 그늘과 약간의 습기를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온도: 15~25℃ , 물 관리: 일주일에 2번 이상

1_21

Step 1. 씨앗
parchment


파치먼트 상태의 씨앗을 묘판(seed bed)에 옮겨 심는다.

1_21

Step 2. 발아
matchstick stage


약 30~60일 정도가 지나면 새순이 나오는데 이를 성냥개비 단계라고 한다.

1_21

Step 3. 새싹
butterfly stage


10주가 지나면 두 개의 떡잎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나비 단계라고 하며 3개월 후 첫 번째 잎이 나온다. 이후 화분에 옮겨 심는다.

1_21

Step 4. 묘목
nursery tree


심은 지 6개월이 되면 일조량을 늘려 적응력을 높여주고 파종한지 8~10개월이 지나면 키가 30~50cm까지 자란다.

1_21

Step 5. 커피나무
coffee tree


1년 이상 자란 묘목은 더 큰 화분으로 옮겨 심는다. 커피나무는 심은 지 3년이 되면 첫 번째 꽃을 피우고 이후에 커피열매가 열린다.